간병/실버

프리미엄 금융컨설팅 파트너
글로벌금융판매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보험 관련 이미지

간병보험이란?

간병보험은 피보험자가 상해, 질병 등의 사고로 일상생활 장해상태 또는 치매상태로 진단이 확정될 경우 간병 비용을 연금이나 일시금의 형태로 받을 수 있는 보험을 말합니다. 일상생활 장해상태는 보장개시일(90일) 이후에 발생한 재해 또는 질병으로 인해 특별한 보조 기구를 사용해도 생명유지에 필요한 일상생활 기본동작들을 스스로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치매상태는 보장개시일(2년) 이후에 치매상태가 되고 이로 인해 중증의 인지기능 장애가 발생한 상태로서 각각 발생시점으로부터 90일 이상 지속돼야 진단이 확정된다.

 
간병보험 가입시
점검사항

간병보험은 정부지원 요양보험 운영기준이 다르며 보험회사 상품에 따라 지급기준이 전부 다름

간병보험은 정부가 아닌 보험회사에서 판매하는 하나의 상품으로 당연히 보험약관에 명시된 지급요건이 충족되었을 때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다른 보험도 다 마찬가지 입니다. 당연히 가입하려는 간병보험의 보험금 종류나 지급사유 그리고 장기간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니 보험료는 내 형편에 맞는지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청약시 상담자의 질문사항에 모두 사실대로 답

보험가입자는 가입을 체결하기 전에 과거 병력 등 청약서에서 질문한 중요한 사항에 대해 보험회사에 반드시 사실대로 알림 의무가 있습니다. (계약전 알릴 의무) 이것을 어길 경우 회사가 계약을 해지하거나 보험금지불 불가 요인에 해당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대로 기재하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미리 방지해야 합니다.
특히 치매로 의사의 진료나 검사를 받았는지 보조기구(휠체어, 산소호흡장비) 등의 사용여부도 추가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병보험의 보장개시일이 상품에 따라 발생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질병으로 발생하는 중증치매 및 활동불능에 대한 보장은 대부분 일정기간이 경과해야 보장이 시작됩니다.
반면, 사고(상해)가 원인이 되어 중증치매 또는 활동불능 상태가 되면 보험계약일로부터 바로 보장되고 있으며, 일부 상품은 질병이 원인인 중증치매 및 활동불능도 보험계약일로부터 보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장. 단점을 잘 비교

간병보험은 갱신형과 비갱신형을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으며, 갱신형은 보험기간(3년 또는 5년)이 끝날 때 자동 재가입 되는 방식으로 보험나이 증가와 위험률 상승으로 보험료가 가입초기보다 갱신시 인상될 수 있습니다. 반면, 비갱신형은 가입시점에서 확정된 보험료를 납입기간 중 똑같이 내는 대신 가입초기에 보험료가 비싼 편입니다.
이런 부분은 개인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는 부분으로 상담이 꼭 필요 합니다.

보험회사의 공시자료를 꼭 확인하고 가입

모든 보험이 그러하듯이 간병보험도 보장내용 및 보험료가 회사에 따라 또 상품에 따라서 다르고 전문의료용어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상담이 꼭 필요하며 스스로도 보험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가입하려는 보험상품에 관한 공시자료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보험에 관한 공시는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참고로 간병보험은 상품명에 간병보험이라 명시하지 않고 본문 위쪽에서 언급한 다양한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으니 약관의 보장내용과 지급사유를 다른 동일 보장 상품과 꼭 비교하고 가입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