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의료실비

프리미엄 금융컨설팅 파트너
글로벌금융판매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보험 관련 이미지

암보험이란?

암은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중 1등을 차지할 만큼 발병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평균수명까지 생존 시 남자의 경우는 3명 중 1명, 여자의 경우는 4명 중 1명이 암에 걸린다고 합니다. 암발생률 역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현대 의료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암발병 후의 생존율 역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문제는 치료비입니다. 암으로 인한 치료와 수술 및 입원 등에 드는 비용이 상당히 크며,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가족 중 한 명이라도 암에 걸리게 되면 가계에 큰 부담이 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암보험입니다.
암보험은 일반적으로 암이 발생하여 최초 진단시 고액의 진담금을 지급하고 그 후에 수술자금, 입원비, 방사선 약물 치료비 등 종합적인 치료자금을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암보험은 상품 자체를 특화하여 개별 상품으로 판매하거나 종신보험, 건강보험 등을 가입하면서 특약으로 암보장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암보험은 암발생시 진단비를 중심으로 상품에 따라 입원비, 수술비, 방사선치료비 등 암에 대한 치료자금을 집중 보장하는 상품으로 암보험에서 보장해주는 내용을 살펴보면
- 암진단비 : 암으로 진단 확정 되었을 때 지급되는 자금
- 암입원비 : 암진단 확정 후 그 암의 치료를 목적으로 계속 입원 하였을 때 1일당 지급되는 자금(주로 120일 한도로 함)
- 암수술비 : 암진단 확정 후 그 암의 치료를 목적으로 수술을 받았을 때 지급되는 자금
- 방사선, 항암약물치료비 : 암치료를 목적으로 방사선치료나 항암약물 치료시 지급되는 자금

이처럼 암보험은 암발생시 1차적으로 고액으로 지급되는 진단금을 확보하는 것이고, 2차적으로 입원비, 수술비, 방사선치료비 등 암에 대한 치료자금 뿐만 아니라 소득원의 단절로 인한 생활비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보험입니다

 
암보험 가입시
점검사항

암보험의 갱신여부를 확인

많은 보험사에서는 암보험의 손해율이 높아진다는 이유로 동일한 보험료로 100세까지 보장하기 보다는. 5~10년 단위로 갱신하는 암보험이 판매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갱신형은 만기까지의 보험료가 가입 시에 결정된다는 점에서 노년기에 접어들수록 합리적입니다. 또한 환급에 있어서도 보험사와 본인의 조건에 따라 상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다.

암 진단금과 보장기간이 중요

암 보험은 갱신형과 비갱신형을 막론하고 암 진단 시점에 얼마의 진단금을 받을 수 있는지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특히 평균수명의 연장에 따라 100세까지 보장되는 암 보험을 찾는 것이 최근의 일반적인 흐름입니다. 연령에 따라 진단자금의 제한이 있다는 점에서 암 보험은 특히 본인의 연령이 낮을 때 가입해야 유리합니다.

보장기간에 유의

암에 대한 보장은 가입 후 90일이 지나야 보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입 후 1년 또는 2년 안에 암진단시 가입금액의 일부만을 보장 받을 수 있으니 하루라도 빨리 준비 하는게 좋습니다.

가족력 등을 고려하고 자신에게 맞는 보장으로 설계

본인의 성별, 가족력, 연령 등을 고려하여 최대한 유리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보험사별 보장내용을 비교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또한 가족력 등으로 어느 특정암이나 고액암의 발생비율이 높다면 일반적인 암보장 보다는 특정암, 고액암을 집중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